한남대학교 경영·국방전략대학원입니다.

운영규정

한남대학교 경영·국방전략대학원의 학사안내 입니다.

  • 학사안내
  • 운영규정

경영·국방전략대학원 운영규정



2016. 9. 1. 제정



제 1 장 총 칙

  • 제 1 조(목적) 본 운영규정(이하‘규정’이라 한다)은 한남대학교(이하‘본교’라 한다)대학원학칙(이하 “학칙”이라 한다)에 의거하여 경영·국방전략대학원(이하‘본 대학원’이라 한다)의 학사 운영에 필요한 세부사항과 절차 등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 2 조(설립목적) 본 대학원은 한남대학교의 창학 이념에 의거하여 변화하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 제 3 조(설치과정) 본 대학원에는 석사학위과정(이하‘석사과정’이라 칭한다)을 두고, 비학위과정으로 연구과정과 공개강좌과정(이하‘공개과정’이라 칭한다)을 둘 수 있다.
  • 제 4 조(설치학과 및 학생정원)
    1. ①본 대학원 석사과정에 설치하는 학과 및 학생정원은 한남대학교대학원학칙(특수대학원 각 대학원별 입학정원 및 개설학과, 학위종별)과 같다.
    2. ②학ㆍ군 제휴 협정에 따라 지원하는 자는 입학정원과 관계없이 별도의 정원으로 선발할 수 있다.


제 2 장 입 학

  • 제 5 조(입학전형) 본 대학원의 석사과정은 서류심사와 면접, 비학위과정은 서류심사로 입학전형을 실시하며 세부사항은 본 대학원 운영위원회의를 거쳐 대학원장이 정한다.
  • 제 6 조(지원자격)
    1. ①본 대학원의 석사과정 및 연구과정의 지원 자격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 한다.
      1. 1. 국내·외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2. 2.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받은 자
    2. ②공개과정의 지원 자격은 제한을 두지 아니한다.
  • 제 7 조(지원서류)
    1. ①석사과정 및 연구과정의 입학전형 지원 구비서류는 다음과 같다.
      1. 1. 입학원서(소정양식)
      2. 2. 대학졸업(예정)증명서 또는 학위증명서
      3. 3. 대학 전학년 성적증명서
      4. 4. 주민등록 등본
      5. 5. 재직증명서(해당자에 한함)
      6. 6. 사진(반명함판) 2매
      7. 7. 기타 대학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서류
    2. ②공개과정의 입학전형 지원 구비서류는 다음과 같다.
      1. 1.입학원서(소정양식)
      2. 2. 주민등록등본
      3. 3. 사진(반명함판) 3매
      4. 4. 기타 대학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서류
  • 제 8 조(입학허가)
    1. ①입학은 본 대학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의 승인을 얻어 본 대학원장이 허가한다.
    2. ②입학이 허가된 자는 소정기일 내에 입학금 및 등록금을 납부하고 수학에 필요한 제반절차를 이행하여야 한다.
    3. ③입학전형과정에서 부정한 방법에 의하여 합격한 사실이 발견된 때에는 입학허가를 취소한다.


제 3 장 편입학 및 전과

  • 제 9 조(지원자격) 국내?외 타 대학원의 석사학위 이상의 과정에서 1개 학기 이상을 이수하고, 6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는 정원에 여석이 있을 경우 본 대학원 석사학위 과정에 편입학 할 수 있다.
  • 제 10 조(지원서류) 편입학을 지원하는 자는 입학서류와 전적 대학원의 성적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 제 11 조(전형방법) 학위과정의 편입학 전형은 서류심사와 면접으로 선발하되, 그 세부사항은 대학원 운영전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본 대학원장이 정한다.
  • 제 12 조(학점인정)
    1.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에 대하여 본 대학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16학점까지 본 대학원에서 개설한 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할 수 있다.
      1. 1. 국ㆍ내외의 공인된 정규 대학원에서 학위 취득자 또는 학점을 이수한 자
      2. 2. 협약을 체결한 타 대학원에서 본 대학원의 협력을 받아 학점을 이수한 자(한국지역대학연합 전문대학원 간의 학점상호교류협약)
      3. 3. 군(軍)내 교육기관에서 본 대학원 전공과목과 유사한 교과목에 대한 학점을 이수한 자(학ㆍ군 제휴 협약)
      4. 4. 본교 타 특수대학원 및 본 대학원 타 학과 과목의 학점을 이수한 자
  • 제 13 조(재입학)
    1. ①재입학을 원하는 자는 소정의 재입학기간 내에 본 대학원장의 허가를 얻어 재입학할 수 있다.
    2. ②재입학을 한 학생에게는 자퇴 또는 제적 이전에 취득한 학점을 인정한다.


제 4 장 수업 및 등록

  • 제 14 조(수학연한) 본 회의 재정은 다음 수입으로 한다.
    1. ①석사학위 과정의 수학 연한은 4학기(2년)로 한다. 다만 편입학 학점인정을 받은 자는 2학기(1년) 이내, 협약에 의한 특별프로그램의 경우 1학기(6개월) 이내에서 수학연한을 단축할 수 있다.
    2. ②연구과정의 수학 연한은 1년으로 한다.
    3. ③공개과정의 수학 연한은 2학기(1년) 또는 1학기(6개월)로 하되 과정 개설시 본 대학원장이 정한다.
  • 제 14 조(수학연한)
    1. ①석사학위 과정의 수학 연한은 4학기(2년)로 한다. 다만 편입학 학점인정을 받은 자는 2학기(1년) 이내, 협약에 의한 특별프로그램의 경우 1학기(6개월) 이내에서 수학연한을 단축할 수 있다.
    2. ②연구과정의 수학 연한은 1년으로 한다.
    3. ③공개과정의 수학 연한은 2학기(1년) 또는 1학기(6개월)로 하되 과정 개설시 본 대학원장이 정한다.
  • 제 15 조(재학 연한) 본 대학원의 재학연한은 따로 정하지 아니한다.
  • 제 16 조(등록) 등록은 정해진 기간 내에 하여야 하며 휴학신청 및 복학등록도 재학생 등록 기간 내에 하여야 함을 원칙으로 하며 이를 위반할 때에는 별도의 통고 없이 제적할 수 있다.
  • 제 17 조(수강신청)
    1. ①수강신청은 정해진 기간 내에 학과주임교수의 지도하에 본인이 직접 신청하여야 한다.
    2. ②매학기 수강신청은 8학점(4과목)을 초과하여 취득하지 못한다.
    3. ③연구과정은 매학기 6학점(3과목)을 초과하여 취득하지 못한다.
    4. ④공개과정은 취득학점이 없으며 특강 중심으로 운영 한다.
  • 제 18 조(수업방법) 본 대학원의 수업은 야간에 실시함을 원칙으로 하며 주간에 수업을 할 경우 대학원장의 승인을 얻어 시행 할 수 있다.
  • 제 19 조(교육과정) 교육과정은 본 대학원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본 대학원장이 정한다.
  • 제 20 조(취득학점)
    1. ①석사학위과정 수료에 필요한 최소학점은 24학점으로 한다. 다만, 학위논문을 작성하지 않을 경우 논문대체학점 6학점을 추가로 취득하여야 한다.
    2. ②연구과정은 12학점으로 한다.


제 5 장 휴학, 복학, 제적

  • 제 21 조(휴학 및 복학)
    1. ①질병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총 수업일수의 3분의 1 이상 수강할 수 없을 때에는 휴학원을 제출하여 대학원장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2. ②휴학기간은 연속 2학기, 통산 3학기를 초과할 수 없다. 다만 병역을 위한 휴학기간은 위 기간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3. ③등록 후 1개월 이내에 휴학한 자가 복학할 때 등록금이 휴학 전에 납부한 금액보다 증액된 경우에는 그 차액만을 납부한다. 단, 병역법령에 의하여 휴학한 자는 예외로 하고 기타 납부금은 납부하여야 한다.
    4. ④휴학기간은 재학 연한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5. 휴학한 자는 그 기간 만료 또는 사유 종료 후 지체 없이 복학하여야 한다. 복학하고자 할 때는 복학원을 제출하여 본 대학원장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 제 22 조(제적)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본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제적된다.
    1. 1.휴학기간 만료 후 복학하지 아니한 자
    2. 2.등록금 또는 기타 납입금을 소정 기일 내에 납입하지 아니한 자
    3. 3. 기타


제 6 장 종합시험

  • 제 23 조(시험시기) 종합시험은 매년 4월과 10월중에 실시하되 시험일 3주전에 공고한다.
  • 제 24 조(응시절차) 종합시험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시험 1주 전까지 소정의 응시원을 제출하고 전형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 제 26 조(시험과목 및 방법) 본 시험과목은 특수전공 1개 과목과 일반전공 1개 과목으로 구분하여 필기시험으로 실시하고 시험 시간은 과목당 60분을 원칙으로 한다.
  • 제 27 조(출제위원) 출제위원은 본 대학원 강의교원 중 본 대학원장이 위촉한다.
  • 제 28 조(합격기준) 본 종합시험의 합격기준은 각 100점 만점에서 70점 이상을 합격으로 한다. 불합격한 과목에 대해서는 재 응시 할 수 있다.


제 7 장 논문지도 및 학위수여

  • 제 29 조(논문지도)
    1. ①석사학위과정에서 2학기를 마치고 소정의 학점을 취득한 자는 석사학위 논문연구계획서를 제출하여 지도교수를 배정 받고, 지도학기 및 심사학기에 소정의 논문 지도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2. ②연구계획의 승인을 받은 학생은 1학기 이상 연구 지도를 받은 후 학위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3. ③논문지도교수는 본 대학원 또는 본교의 전임교원을 원칙으로 하나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에는 본 대학원장의 허가를 얻어 타교 전임교원 또는 해당분야 전문가를 논문지도교수로 선정할 수 있다.
  • 제 30 조(논문제출승인)
    1. ①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자는 종합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2. ②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자는 논문 제출일 20일 전에 논문원고를 논문지도교수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3. ③심사용 학위논문은 논문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 소정기일 내에 심사료와 함께 본 대학원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 제 31 조(논문제출시기) 문의 제출은 매년 2회로 하고 논문 제출시기 및 세부사항은 본 대학원장이 정한다.
  • 제 32 조(논문제출) 논문과 초록은 국문으로 제출함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할 경우 1개 외국어 초록이 첨부되어야 한다. 다만, 외국어로 논문이 작성된 경우는 국문으로 된 초록을 첨부한다.
  • 제 33 조(규정인쇄 및 부수)
    1. ①제출된 논문은 본 대학원장의 양식 검열을 필 한후, 인쇄하여 소정기간 내에 제출하여야 한다.
    2. ②심사용 제출 논문은 3부를 제출하여야 하며 논문 심사에 통과되면 보관용 논문 5부를 제출하여야 하고 그 중에서 1부 이상을 심사위원의 날인을 받아 제출하도록 한다.
    3. ③학위논문의 규격은 다음과 같다.
    4. 1. 판종 : 4 × 6배판(182mm × 257mm)
      2. 지질 : 70파운드 이상 백상지
      3. 인쇄방식 : 횡서로 작성하여 활판인쇄로 한다
      4. 표지색상 : 검정색
      5. 제본양식 : 플로스 양장 및 페이퍼 바운드
      6. 표제인쇄방식 : 다음 별표 도해에 따르되, 명조체 2호 활자로 하고 금색으로 한다.(별표 1, 2, 3, 4, 5)
  • 제 34 조(논문체제) 학위논문의 양식과 체제는 다음과 같다.
  • 1)표지 2)표제지 3)인준지 4)목차 5)수표 및 도표 6)본문 7)참고문헌 8)논문초록
  • 제 35 조(논문심사위원 위촉)
    1. ①석사학위논문 심사위원은 논문지도교수를 포함하여 3인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2. ②논문심사위원은 본교 전임교원, 타교 전임교원 또는 해당분야 전문가 중에서 본 대학원장이 위촉한다.
    3. ③본 대학원장은 심사위원장 1인과 심사위원 2인을 위촉하되, 심사위원장은 논문심사의 진행을 주재하며 논문심사위원은 논문심사에 있어 동등한 권한을 갖는다.
  • 제 36 조(논문심사 및 보고)
    1. ①논문심사는 매 학기 중에 실시하되 심사시기와 진행 방법은 본 대학원장이 결정한다.
    2. ②논문의 심사통과 여부는 심사위원 3분의 2이상의 동의로서 결정한다.
    3. ③심사위원장은 논문심사결과를 본 대학원장에게 서면으로 제출한다.
  • 제 37 조(학위수여)
    1. ①학위 소요 학점 이수 및 자격시험 합격하고 학위논문심사에 합격한 자 또는 30학점 이상 이수한 자로서 대학원장의 제청으로 본 대학원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친 자에게 총장이 석사학위(별표6)를 수여한다.
    2. ②논문신청자 중 논문 미제출자(수료자)는 대체학점(6학점) 취득으로 학위를 수여할 수 있다.
    3. ③연구과정 또는 공개과정 수료자에게는 수료증(별표7)을 교부 한다.


제 8 장 학생지도 및 장학금

  • 제 38 조(학생의 의무) 본 대학원 학생은 학칙 및 본 대학원 운영규정을 준수하고 대학원장, 주임교수, 논문지도교수의 지도를 받아야 한다.
  • 제 39 조(징계)
    1. ①학칙 및 본 운영규정을 위반한 학생에 대해서는 징계를 할 수 있다.
    2. ②징계의 종류는 견책, 근신, 유기정학, 무기정학 및 제적으로 구분한다.
    3. ③견책, 근신, 유기정학 처분은 본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본 대학원장이 행하며, 무기정학, 제적처분은 본 대학원장의 제청으로 대학원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이 행한다.
  • 제 40 조(장학금) 장학금의 지급 대상자는 다음과 같다.
    1. 1. 공무원, 군인, 교원(사립학교 교직원 포함)
    2. 2. 본교 교직원(배우자 및 직계 가족 포함)으로서 본 대학원에 입학 또는 재학 중인 자
    3. 3. 기타 기관에 재직 중인 자로서 본 대학원장이 인정하는 위탁교육대상자
    4. 4. 본 대학원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자 또는 본 대학원장이 정책적으로 필요하다고 인정한 자
    5. 5. 공개강좌의 운영을 위해 본 대학원장이 특별 선발한 자
  • 제 41 조(장학금의 종류) 장학금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1. 1. 공무원, 군인 및 교원 장학금
    2. 2. 본교 교직원(배우자 및 직계 가족 포함) 장학금
    3. 3. 위탁교육 장학금
    4. 4. 특별정책 장학금
    5. 5. 공개강좌 운영장학금
  • 제 42 조(출제위원)
    1. ①장학금 수혜대상자는 매학기 등록자에 한하며 장학증서를 발급 받아서 등록하여야 한다.
    2. ②장학금 재원은 본교 교비로서 지급하되 예산이 배정된 한도 내에서 장학금 종류별로 지급한다.


제 9 장 위탁 학생

  • 제 43 조(입학)
    1. ①정부기관 등 외부 관련기관에서 매 학기 일정기간 동안 위탁교육을 추천ㆍ의뢰 받은 경우 정원 외 입학을 허가 할 수 있다.
    2. ②군위탁생은 매년 1-2회 각 군 참모총장이 추천한 인원을 정원 외 입학함을 원칙으로 한다.
  • 제 44 조(지원자격)
    1. ①위탁학생의 지원자격은 국내?외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로 한다.
    2. ②학ㆍ군 제휴에 의한 입학지원 자격은 군 간부로서 학사 학위를 취득한 자로 한다.


제 10 장 외국인 학생

  • 제 45 조(입학전형)
    1. ①외국인의 입학전형은 수학능력과 재정능력 심사로 한다.
    2. ②수학능력과 재정능력은 입학지원 제출서류를 통하여 심사한다.
  • 제 46 조(지원자격) 본 대학원에 입학하고자 하는 외국인은 대학원운영위원회에서 정하는 별도의 전형절차를 거쳐 정원 외로 입학을 허가할 수 있다.
  • 제 47 조(지원서류) 외국인 학생이 입학허가를 위하여 제출하여야 할 서류는 대학원운영위원회에서 따로 정한다.
  • 제 48 조(외국인 등록)
    1. ①본 대학원에 수학할 목적으로 입국한 자가 90일 이상 국내체류 시 출입국관리사무소에 등록을 필하여야 한다.
    2. ②국내 체류기간 중 거주지를 이전하는 경우 관할 구청에 거주지 변경 신고를 하여야 한다.
  • 제 49 조(문제 학생에 대한 조치) ①외국인 학생이 다음 각 호의 1에 해당하는 경우 본 대학원장은 이를 대외협력처장에게 통보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1. ①장학금 수혜 대상자는 매학기 등록자에 한하여 재직증명서를 제출한 후 장학증서를 발급 받아 등록하여야 한다.
    2. ②장학금 재원은 본교 교비로서 지급하되 예산이 배정된 한도 내에서 장학금 종류별로 지급한다.


제 11 장 직제 및 대학원운영위원회

  • 제 50 조(직제)
    1. ①본 대학원에는 대학원장, 교학팀장 및 약간 명의 행정직원과 조교를 둔다.
    2. ②본 대학원의 각 전공 및 과정별로 학사 및 학생지도를 담당할 주임교수를 둘 수 있다.
  • 제 51 조(대학원운영위원회)
    1. ①본 대학원 운영의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이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2. ②위원회는 본 대학원장과 대학원 교수 중에서 본 대학원장의 추천에 의하여 총장이 임명하며 5명 이상 9명 이내로 구성한다.
    3. ③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결원으로 인하여 새로 임명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4. ④본 대학원장은 위원회 위원장이 되며, 위원장은 위원회 회의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된다.
    5. ⑤위원회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 제 52조 (대학원운영위원회 심의)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1. 1.입학, 편입학, 제적 및 과정의 수료 인정에 관한 사항
    2. 2.학과와 전공의 설치?폐지 및 학생정원에 관한 사항
    3. 3.교육과정에 관한 사항
    4. 4.연구과정 및 공개강좌 설치?운영에 관한 사항
    5. 5.장학금 지급에 관한 제반 사항
    6. 6.대학원 운영규정 개정 및 폐지에 관한 사항
    7. 7.기타 본 대학원장이 부의 하는 사항


제 12 장 보 칙

  • 제 53 조(준용규정)본 운영규정에 규정되지 아니한 사항에 관하여는 본 대학교 학칙 또는 대학원 학칙을 준용한다.


부칙

  • ①(시행일)이 운영규정은 2016년 9월 1일 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