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대학교 경영·국방전략대학원입니다.

석사과정

한남대학교 경영·국방전략대학원 을 소개합니다.

  • 대학원소개
  • 교육과정

학과소개

안보국방정책학과 Department of National Security & Defense Policies

안보국방정책학과는 기본이론의 이해와 정책사례 분석을 통해 미래전쟁, 테러전, 사이버전으로 특징되는 21세기 새로운 안보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군사안보 및 국방전략전문가를 양성하고 그들의 정책수립능력을 제고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교육과목 편성

좌우로 스크롤하여 내용을 확인하세요.
연번 구분 교과목명 연번 구분 교과목명
1 전공 정치와 사회 18 전공 국제정치경제론
2 정치와 사회 18 국제정치경제론
3 테러리즘 연구 19 현대동북아국제관계
4 군사혁신 20 남북관계론
5 미래전 22 민군관계
6 제4세대 전쟁 23 군비통제와 군축
7 정보작전과 사이버전 24 국가안보와 정보
8 군사과학기술론 25 무기체계론
9 국방정책론 26 국방경제론
10 군사전략론 27 전쟁과 비즈니스
11 방위산업론 28 국방획득관리 입문
12 전략적 결정이론I 29 현대군사문제 세미나
13 첨단무기체계론I 30 국방인력관리
14 강대국관계론 31 미국정치와 사회
15 국제협상이론 32 일본정치와 사회
16 핵확산과 국가안보 33 중국정치와 사회
17 위기 관리론 34 시뮬레이션기반획득론
35 중동정세분석 56 전쟁론
36 리더십과 집단관리 57 핵전략론
37 현대정치세미나 58 국가혁신론
38 국제정치의 방법과 이슈 59 국방개혁론
39 리더십론 60 워게임모델링I
40 세계전쟁사 61 군사OR I
41 국가안보론 62 북한정치론
42 한반도안보론 63 일본안보정책
43 방위산업정책론 64 미국안보전략
44 국가위기관리론 65 중국정세분석
45 군비통제론 66 방위산업진흥론
46 가국정세분석 67 군수지원론
47 전쟁사 68 국방재정론
48 무인체계 69 국제정치론
49 미래군사기술 70 일본안보론
50 획득전략론 71 미래작전
51 PPBS 72 미래작전
52 소요기획론 73 국방획득관리론
53 M&S일반 74 정부와 정책
54 전략적 결정이론 75 한미관계론
55 정치학 개론 76 유럽정치와 통합론

교과목개요

정치와 사회(Politics & Society)

현실세계에 존재하는 다양한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복잡하고 역동적인 현상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과 정치 그리고 국가를 둘러싸고 있는 권력의 본질과 권력의 역학관계를 체계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권력을 둘러싼 사회의 많은 기능과 활동 등이 합리적, 역동적, 발전적으로 작용할 때 사회의 안정과 질서 그리고 나아가 국가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 정치사상, 비교정치, 국제정치, 정치경제학 등 정치학 전반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정치를 보는 시각들, 국가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틀, 정치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세계에 대한 제 견해 등에 관한 주제들을 취급한다.


테러리즘 연구(Study on Terrorism)

현대전의 새로운 특징으로 부각되고 있는 테러의 기원, 유형, 방법 및 그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법을 연구한다. 테러가 국가 안보에 미치는 영향 및 국제관계의 변화에 작용하는 측면들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국제관계론(Theories of lnternational Relations)

이 과목은 국제정치 현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특히 현실주의, 다원주의, 그리고 세계주의에 속하는 다양한 이론의 이해와, 이 이론들을 현실 국제정치상황에 비춰 보다 다각적이며 역동적인 측면에서 국제정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국제정치 상황에서 각 국가의 행위, 국가간의 외교, 전략, 협상, 대립, 갈등의 파악 및 분석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국제화 및 세계화의 추세에 발맞춰, 보다 넓은 안목과 국제상황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국제상황에서 국가의 발전과 번영에 기여함을 권장코자 한다.


군사혁신(Revolution in Military Affairs)

걸프전(1991)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적인 수준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중요한 군사적 담론(discourse)가운데 하나인 ‘군사혁신'(Revolution in Mikitary Affairs: RMA)을 연구함으로써, 이를 통해 RMA가 미래전에 대처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는지, 특히 그것이 미래전에서 결정적인 요서인지, 아니면 단지 필요조건에 불과한 것인지에 관해 세밀하게 살펴본다.


미래전(Future War)

냉전이후 발생한 네 가지 주요전쟁 - 걸프전(1991: 쿠웨이트 해방), 코소보전(1999), 아프가니스탄전(2001), 이라크전(2003)-에서 미국 및 연합군이 수행한 고강도 전투작전(high-intensity combat operations)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앞으로 미래전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를 나름대로 예측함으로써, 미래전에 대비한 우리 군의 무기체계의 획득과 운용에 필요한 함의(implication)를 살펴본다.


제4세대 전쟁(The Fourth Generation Warfare)

1세대전쟁(오와 열의 나폴레옹 전쟁), 2세대 전쟁(미국의 남북전쟁에서 제1차 세계대전까지의 소모전쟁), 3세대 전쟁(신속한 기동과 기습의 전격전쟁)을 거쳐, 미국 뉴욕의 세계무역센터의 쌍둥이 빌딩과 미 국방성 건물에 대한 알 카에다의 9.11 테러공격이후 현재 세계 각지에서 발생하고 있는 4세대 전쟁(소규모의 독립적으로 행동하는 세포조직이 벌이는 비대칭전쟁)을 심층적으로 분석, 연구하여,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살펴본다.


정보작전과 사이버전(lnformation Operation & Cyber Warfare)

미래 군사작전의 핵심적인 요소로서 정보작전 개념과 사이버전에 대해 그 개념의 정의를 명확히 하고, 또한 정보전쟁, 정보작전, 정보전 그리고 사이버전쟁 및 사이버전 등 여러 관련 용어들 간의 관계를 명확히 설정하여, 정보작전 수행체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축적하고 이를 통해 우리 군의 전력 발전의 토대를 구축하는데 필요한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한다.


군사과학기술론(Military Science & Technology)

첨단 군사과학기술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는 최신 무기체계들에 대해서 과학적이고 세계적으로 분석한다. 이를 통해 우리 군이 보유한 최신 무기체계의 능력을 극대화시켜 전투력을 향상시키고, 또한 보유한 무기체계들이 가지고 있는 기술상의 제한 사항 등을 철저히 터득하여 필요시 대응방안을 강구할 수 있도록 한다.


국방정책론(Defense Policy Theory)

안보정책의 하위개념으로써 국방정책의 수립 및 집행과정을 이해한다. 특히 국방정책의 수립 및 집행과정에 관여하는 대통령, 국방부, 국회, 군, 이익집단 등의 역할을 체계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국방정책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정책실무자로서의 기본 소양을 배양한다.


군사전략론(Millitary Strategy Theory)

국가안보전략 수립 단계에서 결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군사력을 운용, 건설 그리고 배비하는 것을 조정, 통제하는 술(art)인 군사전략을 연구한다. 특히 전사전략 수립시 제기되는 질문들 - 어디에서 군사력을 운용할 것인가?, 누구를 대상으로 군사력을 운용할 것인가?,어떻게 군사력을 건설할 것인가?, 어떻게 군사력을 배비할 것인가? - 을 분석하여, 이를 통해 우리 군이 앞으로 당면하게 될지도 모르는 전투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어떤 준비태세를 유지해야 하는지를 살펴본다.


방위산업론(Defense lndustry)

국가방위를 목적으로 하여 군사적으로 소요되는 물자를 연구, 개발하거나 생산하는데 종사하는 방위산업을 경험적 차원에서 연구한다. 특히 현행 국내 방위산업의 전문화/계열화 제도, 방위산업 물자/업체 지정제도의 문제점을 분석,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미래의 안보환경 및 기술발전 속도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위산업의 구조가 무엇인지 살펴본다.


전략적 결정이론Ⅰ(Strategic Defense TheoryⅠ)

이는 국가간의 관계와 같은 전략적 상황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합리적 의사결정에 이르는 것인지를 다룬다. 전략적 문제들에 공통되는 특징은 행위자들의 결정들이 서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각 행위자는 최선의 선택을 하기 위해 다른 행위자들의 반응을 고려하여야 한다. 이런 문제들에 관한 연구의 결과들은 게임이론(game theory)라고 불린다. 이 강의는 게임이론의 토대를 형성하는 개념들과 방법들을 국가안보의 차원에서 조명한다.


첨단무기체계론 I(Advanced Weapon System I)

지상·해상·수중·공중 분야별 첨단 단위무기체계 개념과 특성 그리고 주요 능력을 검토 분석하고 발전 방향을 토의한다.


강대국관계론(Great Powers and International Relations)

국제정치환경은 강대국들의 이해관계에 의해 형성된다. 이 강의는 “세력균형”(balance of power), "헤게모니적 안정“(hegemonic stability), "강자의 편들기”(bandwagoning), 제국주의(impenrialism)등 강대국들의 행동양식을 고찰하고 그들 간의 각축 속에서 한국과 같은 비강대국들이 어떻게 독립과 생존을 유지할 수 있는지를 이론적으로 검토한다.


국제협상이론(International Negotiation)

전쟁을 포함한 모든 국가간의 문제들은 일차적으로 협사운제이다. 이 강의는 협상과정에 참여하는 국가들의 국내정치, 힘의 관계, 그리고 국제환경이 협상의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고찰하고, 주어진 어떤 상황에서 국가이익을 극대화하는 협상전략은 무엇인지를 논의한다.


핵확산과 국가안보(Nuclear Proliferation and National Security)

국제적인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핵확산과 이에 따르는 국가안보 문제를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핵확산의 원인 및 결과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사례연구로써 인도-파키스탄, 이스라엘과 북한 핵문제의 현황 및 대응방법을 모색한다.


위기관리론 (Crisis Management)

국가위기관리시스템의 범위와 주제, 위기관리시스템의 유형 및 대응방법 등을 취급한다. 미국과 일본 및 중국, 한국, 북한 등 관계국의 대응시스텝을 비교하고 군부, 기업, 국가에서의 위기관리시스텝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규명한다 .


국제정치경제론(International Political Economy)

국제사회를 이해하는데 있어 정치적인 요소와 경제적인 요소의 복합적인 방법을 강조한다. 즉, 국가과 기업 및 시장, 힘과 ,갈등과 시장의 사이클 등의 정치적인 것과 경제적 특징간의 역동적 연관을 비롯하여 국가간의 분배와 무역의 공정성을 다르고자 한다. 이러한 시각을 가지고 경치와 경제의 한 부분만을 강조하여 국제사회를 바라보는 시각보다는 훨씬 일반성이 있으며 보다 정확한 시각을 지닐 수 있다고 본다. 더 나아가 정치학과 경제학, 정치와 경제의 이해 그리고 정치와 경제의 역동적인 연계성을 학생들이 잘 이해하여 보다 정확한 국제관을 가지고 현실적으로 국제무역, 다양한 국제기구, 기술이전, 국제협상에 관한 실무를 잘 이행하도록 한다.


현대동북아국제관계(Current International Relations in East Asia)

분단된 한반도 상황을 둘러싸고 한국과 북한과의 관계, 그리고 전략적으로 한반도에 관심을 갖고 있는 국가들과 한반도와의 이해관계가 주요 테마이며, 이에 더해 강대국과 강대국 사이의 관계, 즉 러시아 - 일본과의 관계, 미국-중국과의 관계, 중국과 여러 주변국과의 관계 등이 영토, 외교전략, 세력균형, 국가이익의 관점에서 다각적으로 분석될 것이다.


전쟁과 평화 (War & Peace)

각국이 설정한 목표에 응용하는 수단을 분석하면서 핵무기가 국제관계에 미친 영향을 광범위하게 다룬다. 전략, 외교 및 동맹체제에 핵이 미친 영향을 고찰함으로써 핵시대의 국제정치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주요내용은 근대국제체제의 전쟁과 평화. 핵과 국제정치의 생태의 변화, 핵과 강대국의 평화, 핵과국제정치행태의 변화, 제 3세계의 전쟁, 탈전쟁과 평화, 북한의 핵무기와 동북아 안보, 한국핵 논의의 과정과 쟁점 등이다.


남북관계론 (South & North Korea Relations)

남북관계 전반을 조망하면서 통일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통일의지가 식지 않게 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북한 체제의 특징을 논하면서 민족통일의 의미와 당위성, 베트남의 통일방식, 예맨의 통일방식, 독일의 통일방식, 남북분단의 배경과 성격, 남북관계의 어제와 오늘, 남북 두 정부의 통일정책, 통일환경의 변화, 남북관계의 주요 쟁점과 해결전망, 통일조국의 미래상, 통일대비의 관계 등을 취급한다.


민군관계(Civil-Military Relations)

민군관계를 사회학적, 정치학적 측면에서 시대변화에 따른 발전 이론중심으로 고찰하여 민군관계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사회변화에 적응하면서 민·군 융합적으로 사회통합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실천과제를 살펴본다.


군비통제와 군축(Arms Control & Disarment)

군비통제와 군축의 개념에 대해 체계적으로 살펴 본 후, 이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고, 한반도 주변 각국의 국방비 지출수준과 무기체계 관련 데이터의 분석, 처리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군비통제와 군축에 관련된 각종 쟁점들을 폭넓게 이해하고 남북간의 통일시대에 대비한 안목을 배양한다.


국가안보와 정보 (National Security & Intelligence)

정보의 왜곡된 흐름이 가져올 수 있는 부정적인 폐해 및 올바른 정보기관 시스템, 정보의 사용법 및 수집 분석 방법 등을 논하면서 국가안보와의 관련성을 분석한다.


무기체계론(Weapons System)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무기체계의 발전 과정 및 현대전에서 사용되는 각종 무기의 특징과 장단점을 분석 평가한다.


국방경제론(Theories of Defense Economics)

국방관련 이슈들, 특히 국방비지출의 수준, 국방비지출의 영향, 국방부문의 존재와 크기, 국방비지출과 기술변화의 관계 그리고 국제적인 안정과 불안정을 위한 국방비지출과 기술변화의 관계 그리고 국제적인 안정과 불안정을 위한 국방비지출과 국방부분의 함의(implication)를 포함하는 총체적인 경제의 일부분으로서의 국방경제를 효율성의 경제적 개념을 토대로 연구한다. 이를 통해 군비확산(arms proliferation)및 분쟁확산(conflict proliferation)을 통제하기 위한 수단을 모색한다.


전쟁과 비즈니스(War & Business)

전쟁의 성공요소를 원론적으로 이해하고 현실 세계에서의 기업경쟁에서 그 교훈을 되새겨 본다. 특히 전쟁의 다양한 요소를 전략적으로 고찰하여, 불확실성하에서의 방향설정, 자원관리 그리고 지도자의 역할 등에 대해 살펴본다. 그리고 이것이 현대 기업의 무한 경쟁 하에서의 전략설정, 핵심역량 파악 및 제고 그리고 최고경영자의 역할(의사결정능력, 추진력 인력개발능력)에 어떤 교훈을 줄 수 있는지 살펴본다.


국방획득관리 입문(Introduction to Defense Acquisition Management)

국방부의 국방획득정책 및 절차를 세밀히 설명한다. 특히 소요창출제계(우리가 무엇을 살 것이며, 왜 사는지를 결정), PPBS체계(우리가 얼마나 생산할 것인지를 결정), 그리고 획득관리체계(우리가 실제로 이러한 능력들을 어떻게 개발, 획득할 것인가를 결정)를 포함하는 세가지 체계에 중점을 두어 국방획득관리 전반에 대해 설명한다. 이를 통해 우리 군의 획득인력들이 군을 무장하고 장비를 갖추게 하는데 혁신적이고, 효과적이고, 그리고 더 효율적인 방법을 발견해야 하는 당위성을 강조한다.


현대군사문제세미나 (Seminar on Modem Military lssue)

현대 군사학에서의 주요 쟁점과 새로운 이슈들에 대한 특별한 분석 및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응용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국방인력관리(Man-power Management in National Defense)

미래전에 대비한 국방인력의 재편성 문제와 군 복지, 올바른 인사정책, 군 사기양양 및 리더쉽을 위한 올바른 인력정책을 탐구한다.


미국정치와 사회(American Politics & Society)

미래전에 대비한 국방인력의 재편성 문제와 군 복지, 올바른 인사정책, 군 사기양양 및 리더쉽을 위한 올바른 인력정책을 탐구한다.


일본정치와 사회 (Japan Politics & Society)

본 강의는 戰前,後의 일본정치를 움직이고 있는 제도나 과정을 사실로서 제시하고 그 위에서 권력자는 누구인가 그 결과 어떠한 영향이 있는가를 이론적으로 밝히는 것을 주목표로 한다. 메이지(明治)유신의 성공과 일본근대화 과정에서 파생된 일본정치의 특징을 살펴봄으로서 戰前 의 일본정치가 제국주의, 군국주의, 천황제로 귀착된 이류를 구명(究明)한다. 前後의 일본정치를 일반적으로 55년 체제라고 한다. 55년 체제의 형성, 전개, 붕괴를 심도 있게 연구하여 일본정치가 갖고 있는 장단점을 이해한다.


중국정치와 사회(Chinese Politics & Society)

1840년의 아편전쟁으로부터 1949년 중국공산당의 집권까지의 기간을 7단계로 구분하여 중국혁명의 배경, 진행과정, 성격 등을 설명하고 중화인민공화국 수립 이후의 국가전략과 그 결과, 문화대혁명과 모택동 후계자 문제, 모택동 사망 후의 개혁과 개방정책(중국식 사회주의), 중국 장래에 대한 전망, 중국의 통일문제, 한중관계, 홍콩의 중국반환, 중국의 조선족, 중국의 군사력 강화 등을 다룬다.


시뮬레이션기반 획득이론 : SBA (Simulation Based Acquisition)

국방획득체계에 적용되는 M&S를 이해하고 보다 빨리, 저비용으로 더좋은 무기체계/장비획득을 위해 적용되고 있는 M&S와 시뮬레이션기반의 획득체계를 토의한다.


중동정세분석(Politics in Middle East)

이라크전쟁과 그 후 이라크의 정세의 전개방향 등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이란의 정세 및 석유자원을 둘러싼 강대국들의 갈등 등이 한국 안보에 미칠수 있는 영향의 가능성을 분석한다.


리더십과 집단관리(leadership & Management of Social Group)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조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리더쉽에 대한 이론소개 및 토론을 진행한다. 리더쉽에 관한 기본이론들을 바탕으로 국내외의 주요 정치지도자들의 리더쉽 유형을 분석하고 이를 경제적, 사회적 집단 내에서의 실생활에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 가를 탐색 한다. 단순히 리더쉽 이론을 넘어서서 인간사회의 권력과 영향력의 문제를 다루는 정치학의 기본이론들을 모든 사회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시도함이 본 과목의 목적이다. 어떤 조직체에 속해있건 최하급자가 아닌 이상 누구나 리더쉽은 필요하며, 심지어 가정과 친목단체에서도 훌륭한 리더쉽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현대정치세미나(Seminar on Modern Politics lssue)

현대 정치의 주요 이론을 분석하면서 한국정치에서의 시사적인 이슈를 분석하는 연습을 한다. 본 과목에서는 국내외 정치현상을 보는 기본적인 안목과 분석적인 응용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국제정치의 방법과 이슈 (Methods & lssues in International Politics)

이 세미나는 국제정치를 분석하는 각종의 질적(qualitative), 양적(quanititative)방법들을 실제의 문제에 적용하는 것을 돕는다. 세미나는 먼저 국제정치의 여러 방법들을 개괄하고, 학생들이 자신의 주제를 선택하여 그에 맞는 방법을 분석하는 것을 돕는다.


리더십론(Leadership Theories)

리더십에 관한 기본이론들을 바탕으로 국내외의 주요 정치지도자들의 리더쉽 유형을 분석하고 이를 경제적, 사회적 집단 내에서의 실생활에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 가를 탐색한다.


세계전쟁사(World War History)

본 강의는 세계 각국에서 발생한 각종 전쟁사례를 연구한다. 전쟁을 치르는 과정에서 각국은 어떠한 모습을 보였고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이를 통해 앞으로 전쟁을 억제하고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공부한다.


국가안보론(Theories of National Security)

본 강의는 국가안보전략을 수립, 집행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국가비전, 국가목표, 국가안보전략, 국방정책, 군사전략이 어떻게 하향식(top-down)과정을 거쳐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개념적 수준에서 살펴본다. 그리고 국가안보를 위해 우리가 어떤 준비를 해 나가야 하는지를 구 체적인 수준에서 공부한다.


한반도안보론(Theories of Korean Penninsula Security)

한반도를 둘러싸고 북한을 비롯한 주변 강대국들의 군사력 위협을 분석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의 국가안보전략, 국방정책, 군사전략을 어떻게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분석한다.


방위산업정책론(Theories of Defense Industrial Policy)

방위산업정책의 수립과 집행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방위산업에 있어 정부의 역할, 방위산업 육성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익과 비용을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국가위기관리론(Theories of National Crisis Management)

미국과 일본 및 중국, 한국 등의 위기관리시스템의 유형 및 대응방법 등을 공부한다. 국가간 위기관리 대응시스텝을 비교하고 군부, 기업, 국가에서의 위기관리시스템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규명한다.


군비통제론(Theories of Arms Control)

군비통제의 개념에 대해 체계적으로 살펴 본 후, 이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파악하고, 한반도 주변 각국의 국방비 지출수준과 무기체계 관련 데이터의 분석, 처리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통해 군비통제에 관련된 각종 쟁점들을 폭넓게 이해한다.


각국정세분석(National Affairs Analysis of World Countries)

본 강의는 세계 각국이 자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국내적 이슈들을 어떻게 다루어 나가는지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한다.


전쟁사(History of Warfare)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전쟁분석을 통해 무기, 장비의 발달과정과 시대별로 전쟁에 등장한 무기체계가 어떻게 구사되었는지를 이해한다. 그리고 주요 전쟁에서 무기체계가 어떻게 운영되었는지를 이해하고, 또 무기체계가 전쟁, 전술, 전략에 미친 영향에 대해 살펴본다.


무인체계(Unmanned System)

현대전 및 미래전에서 인력을 대신해 각종 전투수행 및 전투지원 기능을 수행하게 될 지상, 해상, 공중 무인체계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통해 앞으로 무인체계가 전쟁에서 수행할 많은 역할들에 대해 생각해 보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미래군사기술(Future Military Technology)

본 강의는 앞으로 미래전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될 군사기술들을 체계적으로 살펴본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미래 군사기술의 변화에 따른 작전교리상의 변화를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획득전략론(Acquisition Strategy Theories)

본 강의는 획득 프로그램(Acquisition Programme)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인 연구, 개발, 시험, 생산, 야전배치, 수정, 생산이후 관리 및 다른 여러 활동을 위한 총체적인 일정을 제공하는, 한마디로 기능적인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로 작용하는 획득전략서(Acquisition Strategy Docum ent)를 작성하는데 필요한 개념적 지식을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다.


PPBS(Planning, Programming, Budget System)

기획의 본질, 기획과정에 대한 이해, 예산기획 등 배경지식을 학습하고, 기획과정에서 폭넓은 사고를 가능케 하는 분석도구인 복잡계 이론,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소개한다. 또한 미국과 우리나라의 PPBS 제도를 비교분석하여 향후 개선과제를 찾아보도록 한다.


소요기획론(Theories of Requirement Planning)

본 강의는 소요기획의 다양한 방법론가운데, 위협기반기획과 능력기반기획 두 가지 방법론에 초점을 두고, 각 방법론의 장단점을 분석한다. 그리고 각 방법론에 따라 소요기획을 수립하는 절차를 연구한다. 이를 통해 전력소요기획체계의 학문적 이해 및 실무역량을 습득한다.


M&S일반(General M&S)

전투 모델링은 제안된 일련의 전투 행위에 대한 효과성, 효율성, 영향 등을 평가하는데 이용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어떻게 전투 모델을 개발하는지, 그리고, 모델의 결과가 어떻게 이용되는지에 대해 강의한다. 컴퓨터에 기반한 기본적인 전투 모델과 워 게임을 지 원하는 모델 등을 소개한다.


전략적 결정이론(Theories of Strategic Decision)

국가간의 관계와 같은 전략적 상황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합리적 의사결정에 이르는 것인지를 다룬다. 본 강의는 게임이론의 토대를 형성하는 개념들과 방법들을 국가안보의 차원에서 조명한다.


정치학 개론(Introduction of Politics)

정치사상, 비교정치, 국제정치, 정치경제학 등 정치학 전반에 관한 기본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정치를 보는 시각들, 국가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틀, 정치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세계에 대한 제 견해 등에 관한 주제들을 주로 공부한다.


전쟁론(War Theories)

본 강의는 클라우제비츠의 전쟁론을 집중적으로 연구한다. 이를 통해 군사전략적, 작전적, 전술적 수준에서 전쟁에 대비하기 위한 방안을 집중적으로 모색한다.


핵전략론(Theories of Nuclear Strategy)

본 강의는 핵시대의 주요 핵전략과 각 국의 핵정책에 대한 본질적 이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강의내용은 크게 4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핵전략과 핵정책의 이해에 필요한 국제정치에 대한 기본 개념, 이론을 개관한 후, 미국과 소련의 핵전략을 중심으로 핵전 략의 주요 내용과 그 함의를 파악하고자 한다. 영국, 프랑스, 중국, 일본, 인도, 이스라엘의 핵정책의 주요 내용과 그 특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남북한 핵정책의 주요 이슈를 중심으로 한반도의 안정과 평화의 조건을 모색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핵전략과 핵정책 관련 구체적인 사례연구를 통하여 핵전략론에 대한 이해력과 응용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군사혁신론 (Theories of Revolution in Military Affairs)

걸프전(1991)이후 지금까지 전 세계적인 수준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중요한 군사적 담론(discourse)가운데 하나인 ‘군사혁신'(Revolution in Mikitary Affairs: RMA)을 연구함으로써, 이를 통해 RMA가 미래전에 대처하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는지, 특히 그것이 미래전에서 결정적인 요서인지, 아니면 단지 필요조건에 불과한 것인지에 관해 세밀하게 살펴본다


국방개혁론 (Theories of Defense Reform )

본 강의에서는 국방개혁의 핵심부분인 군 상부구조 - 국방부, 합참, 각군본부 - 의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방안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둔다.


워게임모델링 이론 I (Wargame Modeling I )

워게임의 기원, 역사적관점의 배경, 적용사례, 발전 방향등을 토의한다.


군사OR I (Military Operations Research I)

국방M&S의 암흑기에 태동하여 발전되오고 있는 군사 Operations Research 에 대한 기본 이론을 소개하고 적용방안을 토의한다.


북한정치론(Theories of North Korean Politics)

본 강의는 북한의 정치체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어떤 과정과 절차를 통해 북한의 대내외적 정책이 수립, 집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본다.


일본안보정책(Japanese Security Policy)

2차 세계대전이후 지금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안보정책이 어떤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그리고 안보정책의 수립과 집행과정에 참여하는 다양한 행위자와 조직들을 살펴본다.


미국안보전략(US Security Strategy)

본 강의는 미국의 국가안보전략 내용을 살펴본다. 냉전이후 지금까지 미국의 안보전략 기조 및 내용을 살펴보고, 이것이 한반도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사례연구를 통해 분석한다.


중국정세분석(Chinese Political Affairs Analysis)

본 강의는 중국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 걸친 이슈들을 어떻게 다루어 나가는지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한다.


방위산업진흥론(Theories of Defense lndustry Development)

국가방위를 목적으로 하여 군사적으로 소요되는 물자를 연구, 개발하거나 생산하는데 종사하는 방위산업을 어떻게 발전시킬 것인가를 이론적 차원에서 연구한다. 특히 미래의 안보환경 및 기술발전 속도에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바람직한 방위산업의 구조가 무엇인지를 개념 적 차원에서 살펴본다.


군수지원론(Theories of Logistics Support)

전쟁수행에 있어 핵심인 군수지원에 대해 살펴본다. 평시 및 전시상황에서 군수지원이 어떤 과정과 절차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군수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국방재정론(Theories of Defense Finance)

본 강의는 국방비지출의 수준, 국방비지출의 영향, 국방부문의 존재와 크기, 국방비지출과 기술변화의 관계 그리고 국제적인 안정과 불안정을 위한 국방비지출과 기술변화의 관계 등을 분석한다.


국제정치론(Theories of International Politics)

본 강의는 국제정치 현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특히 현실주의, 다원주의, 그리고 세계주의에 속하는 다양한 이론의 이해와, 이 이론들을 현실 국제정치상황에 비춰 보다 다각적이며 역동적인 측면에서 국제정치를 파악하고자 한다.


일본안보론(Theories of Japanese Security)

본 강의는 2차 세계대전이후 지금에 이르기까지 일본의 안보전략이 어떤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살펴본다. 그리고 안보전략의 수립과 집행과정에 참여하는 다양한 행위자와 조직들을 살펴본다.


미래작전(Future Operation)

본 강의는 앞으로 미래전 환경하에서 어떤 전략적, 작전적, 전술적 차원에서 교리 및 개념을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를 다양한 전쟁사례를 통해 분석한다.


국방 M&S(Defense M&S)

불확실한 전략환경, 전장의 광역화, 이에 따른 복합무기체계(System of Systems) 소요 증대는 보다 더 과학화된 ‘전력기획'(소요-획득기획)을 요구하고 있다. 군의 전력기획을 효율적,효과적으로 뒷받침하는데 필요한 도구가운데 하나가 바로 ‘모의기반획득'(SBA: Simulation-Based A cquisition)이다. 현재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M&S(Modelling & Simulation)는 전력기획 시 필수적인 의사결정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는 국방 M&S를 이론적 차원에서 공부한다.


국방획득관리론(Defense Acquisition Management Theories)

국방부의 국방획득정책 및 절차, 특히 소요창출체계, PPB체계, 획득관리체계의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어 국방획득관리 전반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적 설명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우리 군의 소요/획득/군수인력들이 군을 무장하고 장비를 갖추게 하는데 혁신적이고, 효과적이고, 그리 고 더 효율적인 방법을 독자적으로 찾아내는 능력을 발전시킨다.


정부와 정책(Introduction to Policy Studies)

정부의 기본기능은 정책을 개발해서 집행하는 것이다. 정책은 적용 분야에 따라 국방정책, 경제정책, 기술정책, 교육정책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본 과목은 국방정책의 이론적 기초로서 정책학의 원론에 해당되는 내용을 포함한다. 구체적으로 정책의 개념, 정책환경, 정책과정, 정책의제설정, 정책결정, 정책집행, 정책평가 등 정책학 전반을 개괄한다. 본 과목을 통해서 국방정책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이해하고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이론적 토대를 갖추게 된다.


한미관계론(Relationship Between ROK-US)

탈냉전 이후의 한반도 안보와 연계하여 한미관계의 정치, 외교, 군사 경제, 사회 관계를 분석하여 한국과 미국의 현재와 미래관계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예측 능력을 배양함으로서 국가안전 보장분야의 식견을 넓히고 실무담당자로서의 능력을 갖추게 하도록 학문적 배경을 구비토 록 한다.


유럽정치와 통합론(European Politics & Integration)

유럽에서 일어나고 있는 통합(Integration)은 현재 진행 중인 역사이며 특이한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실험들에 관련된 것이다. 한 때 운위되었던‘ 서구의 몰락'이란 말이 제2차 대전 이후에 매우 현실감 있게 느껴지던 시기가 있었는데 서유럽 사람들은 과감한 역사적 대안들을 마련하 여 이러한 위기에 대처하였다. 이러한 서유럽의 경험들을 반추해본다.